전라남도 함평교육지원청

교무행정전담팀 소개

  • 홈 > 행정정보 > 학교업무 정상화 > 교무행정전담팀 소개
  • 화면 크게
  • 화면 작게
  • 인쇄하기
  •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새창열림
  • 트위터로 공유하기

교무행정전담팀이란?

교무행정전담팀은 교감(부장교사)과 교무행정사를 중심으로 교사의 업무분장에 따른 행정 업무를 지원함으로써 교사들이
학교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조직

교무행정전담팀 운영 목적

교무행정사에게 학교 업무에 대한 권한과 그에 따른 책임을 부여하여 실질적으로 교사의 업무 흐름을 파악하고 행정업무를 처리하기 위함

  • 교사가 수업 및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
  •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행정 정착
  •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기본 여건 마련
  • 학교 근무여건 개선으로 교사의 자긍심 고취

교무행정전담팀 운영 방침

  • 학교 업무 분장의 효율화 : 특정 교사 과다ㆍ과중 업무 부담 지양
  • 교무행정사에게 업무권한 부여 : 기안 및 품의
  • 업무처리 절차 간소화 : 위임전결규정 준수 및 결재단계 단순화

교무행정사의 주요 업무

  • 학생교육 ‘계획ㆍ기획’을 필요로 하는 공문, ‘인사 관련’ 공문 이외의 모든 공문 처리
  • 교원의 기안 업무 및 예산 품의 업무 지원(기안 및 예산 품의 권한 부여)
  • 공문서 수발, 게시공문 관리, 자료집계시스템 운영 등
  • 교육통계, NEIS 정보공시 업무 지원, 제증명 발급, 학교 홈페이지 관리 등
  • 각종 설문조사, 가정통신문 배부, 행사 지원, 학교방송 지원, 학부모회 업무 지원, 교육 기자재관리(지원),
    학습준비물 구입 및 준비 등
  • 기타 학교장이나 팀장이 지사하는 업무(사무분장에 의함)

※ 배치된 교무행정사와 기타 인력 등 학교 여건을 고려한 사무분장
(교무행정사 2명인 경우는 가급적 연단위로 업무 재배치)

출처 : 교무행정전담팀 구성·운영 매뉴얼[전라남도교육청]